논설

神聖의 끝, 人性의 시작 - 69

이 영옥(李永玉) 2013. 4. 24. 08:53

 

 

 5. 문명신단 文明神團

 

  지방신地方神이 위대한 종교인의 열정과 결합해 그 개념과 내용이 바뀌어 문명신文明神이 된다는 내용은 앞서 설명한 바 있으나 사실 지방신과 문명신은 그 본질과 의미가 전혀 다르다. 지방신은 원래 문명신에 앞서 등장한 신神이다. 문명신은 사회구조와 문화의 변천에 따라 문명이라는 특수한 개념이 더해져 구성된 존재로 지방신 고유의 특성이 사라지고 급기야 그 속성과 본질마저 변한 것이다. 지방신은 시원始原 추장이 신격화된 특정한 종족에 국한된 지배권위이지만, 문명신은 민족과 국가를 초월한 이상理想권위다. 종교적 신앙의 대상은 이상理想과 염력念力의 결정체結晶體로 그 자체만으로도 신령神靈스런 존재다. 이 신령한 존재를 중심으로 같은 뜻을 지닌 사람들의 원력願力이 모여 강력한 에너지의 중추를 구성해 집단 전체를 아우르는 공통의 이상理想으로 정립된 것이 곧 문명신이다. 이 문명신은 한 번 구성되면 대代를 이어 집단과 그 구성원 모두에게 신령스러운 기운을 불어넣고 개개인의 원력願力과 결합해 신단神團을 이루는데 이것이 바로 문명신단文明神團이다.

  공자孔子는 대동이상大同理想을 수립하고 자신의 연력鍊力을 합해 결정結晶을 이루어 영적靈的에너지의 중추를 구성한 뒤 72명에 이르는 제자과 수많은 유생儒生들의 원력願力을 더해 유교留敎의 발전과 운수를 관장했는데 이것이 바로 유교신단儒敎神團이다.

  석가모니는 정토이상靜土理想에 자기의 연력을 합해 결정結晶을 이루어 영적靈的에너지의 중추를 구성한 뒤 불교佛敎 신도들의 원력願力을 합해 불교의 발전 기회와 운수를 다스렸으니 이것이 불교신단佛敎神團이며 예수 또한 마찬가지 경로를 밟아 기독교신단祈督敎神團을 형성했으니 어느 종교든 같은 방법으로 특수한 신단神團을 조성했다.

 지방신단地方神團은 자기 지역을 고수하고 종족의 특성을 보전하려 하지만 문명신단文明神團은 지역을 초월하고 종족의 특성 또한 무시하고 타파한다. 이 같은 문명신단의 계도啓導아래 우리는 점차 인류 공통의 이상理想과 염원念願을 추구하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