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6. 3. 07:18ㆍ논설
제 10 장 이상 理想
1. 선경 仙境
인류 공통의 이상理想은 오래도록 무리생활에 적합하고 온전한 체계全一體系를 만드는 일이었다. 인간의 역사는 이런 이상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과 투쟁의 기록이다. 원인原人(피테칸트로푸스)과 구인舊人(네안데르탈인)은 퇴적암 지층에 남겨진 화석조각일 뿐이며, 신인新人(크로마뇽인)은 꿈결처럼 몽롱한 기억일 뿐이다. 그러나 농경과 서계書契의 시대가 시작되면서 세계제국 건설에 대한 꿈을 지닌 뛰어난 영웅들이 강대한 무력을 통해 이를 실현하고자 했다. 동방의 중국과 서방의 소아시아, 유럽에서 끊임없이 이러한 시도가 감행되었다. 동방의 진秦, 한漢, 당唐, 원元, 명明, 청淸과 서방의 수메르아카드, 바빌로니아, 아시리아,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사라센 등 모든 대제국의 출현이 그런 노력의 결과다.
고대 세계는 중앙아시아의 험준한 산맥을 경계로 동·서로 나뉘어 동양인의 세계는 파미르고원 동쪽 지방에 자리하고, 서양인이 말하는 세계는 소아시아와 지중해 연안 지방에 위치했다. 따라서 동양인은 서양이 있는 것을 알지 못하고, 서양인은 동양이 있다는 사실을 몰라 서로 왕래와 교통이 없이 나름대로의 문명과 역사를 발전시켰다. 이런 까닭에 카스피 해海, 파미르 고원 이북과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는 전인미답의 불모지로 당시의 인류사에서 제외되었다. 따라서 동양인의 제국이상帝國理想은 파미르 고원 이동 지방을 영역으로 하는 것이었으며 서양인의 제국이상은 지중해와 소아시아 일원을 강역으로 하는 것이었다.
중세中世에 이르러 게르만 민족의 대이동으로 인해 카스피 해, 파미르 고원 이북 지방이 점차 세계사에 편입되었으며, 징기스칸이 유럽을 정복해 동·서양의 교통이 열림에 따라 인류의 세계관이 수정되고 제국이념과 이상이 확대되었으며, 이후 대항해시대大航海時代가 도래 해 바스코 다 가마Vasco da Gama가 아프리카 남쪽 끝에 있는 희망봉을 돌아 인도에 이르고, 콜럼버스Colubus는 대서양을 건너 아메리카를 발견하고, 마젤란Magellan이 태평양을 횡단해 세계일주世界一周에 성공함으로써 6대륙 5대양과 남·북극 또한 세계관 안으로 편입되면서 인류의 제국이상은 대변혁을 이루었다.
동·서양을 아울러 등장했던 여러 대제국이 잠시 흥성하다 이내 멸망하고 분열과 통일을 반복하면서 안정과 혼란이 이어졌던 것은 남을 배려하는 협동에 대한 신념이 일반 대중의 지지를 얻어 시대정신으로 승화되지 못했기 때문이며, 재부의 편중으로 인한 불평등, 공정하지 못한 정책의 시행으로 인류의 문명과 공통복지가 신장하지 못한 까닭이다. 이런 이유로 알렉산더와 징기스칸의 위대한 업적으로도 대제국의 붕괴를 막을 수 없었다. 협동에 대한 신념과 문명의 보편화, 공정한 정책은 인류가 무리생활을 유지하기 위한 전일체계의 3대 요소로 이 세 가지가 모두 갖추어지면 전일체계가 완성될 것이며 그 중의 하나만 갖추면 작은 성공을, 둘을 갖추면 큰 성공을 이룬 것이라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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